임시보호의 모든 것
임보자 자격 요건
임보자가 갖춰야 할 필수 3요소
-
01동물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
내가 정말로 동물을 사랑하는 걸까? 혹시 화면 너머로 보았던 인형같이 예쁜 모습만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닐까요? 동물을 키우는데는 생각보다 많은 희생이 필요해요. 털빠짐, 소음, 냄새, 경제적 지출 등 그 많은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임보를 통해 내가 얻는 기쁨이 더 큰지 고민해보세요.
-
02최소한의 경제적 및 시간적 여유
동물과 함께하는 삶에는 많은 지출이 따르게 되어요.
큰 병원비는 책임자가 부담한다 하더라도, 매월 사료값 등의 소소한 지출이 쌓이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 된답니다.
또 내 눈에 예쁜만큼, 더 무언가를 해주고 싶은 욕심이 생길거에요. 뿐만 아니라 함께 더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해야겠죠?
지금의 삶에서도 이미 경제적, 시간적 여유가 빠듯하게 느껴진다면 임보는 버거운 일이 될 수 있어요. -
03원활한 의사소통 능력
임보의 최종 목표는 입양이죠! 따라서 내가 임보하는 동안, 최대한 좋은 가족을 빨리 찾아주겠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.
물론 책임자에게 입양의 최종적인 책임은 있지만, 결국 그 동물을 가장 예쁘고 사랑스러운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보는 건 매일 함께 하는 임보자에요.
실제로 임보자가 입양 홍보를 적극적으로 도울 수록 더 좋은 가족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수직 상승한답니다.
따라서 책임자와 한 팀이 되었다는 마음으로 서로 아이의 건강 상태, 사진과 영상, 관련 정보 등을 적극적으로 주고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.
또 임보자가 연락이 잘 되지 않는다면, 책임자는 임보 동물이 무사한지 제대로 확인할 수 없어 매우 불안해질거에요!
임보자의 의무 3가지
-
01임보 동물의 물리/정신적 피난처
임보자는 임보 동물에게 따뜻한 피난처가 되어주어야 해요. 보호소 환경에서는 동물들의 진짜 성격이 드러나기 어렵답니다.
실제로 임보처로 이동해서 한 번도 하지 않던 행동을 하거나, 반대로 문제 행동이 사라지는 경우도 많아요.
임보처가 편안하고 안전한 곳이라고 느낄 때, 서서히 경계를 뚫고 진짜 성격이 드러날거에요.
그 소중한 모습들을 잘 포착해서 본인 성향과 잘 맞는 가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 -
02임보 동물의 사회화 및 교육
임보 동물이 마음을 열고 임보처에 잘 적응했다면, 이제는 입양 갈 준비를 할 차례입니다.
필요한 훈련 및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하나 둘 알려주세요.
어떤 집에서든 사랑받을 수 있는 아이로 만들어주는 것은, 임보자님의 몫입니다. -
03입양홍보 지원
얼마나 똑똑하고, 예쁘고, 사랑스러운지, 이 친구와 함께하면 얼마나 더 행복해지는지 여기저기 소문내주세요!
임보자님의 사진 한 장, 말 한 마디 덕분에 임보 동물은 새로운 가족을 찾게 될 거에요.
책임자에게 사진과 영상 등을 자주 전달해주는 것도 좋지만, 직접 임보일기 계정을 운영하실 때 가장 입양 문의가 많이 들어온답니다!
임보에 필요한 준비물
임보를 할 때는 아래와 같은 물품들이 필요해요!
다만 나의 임보 동물의 나이나 성격 등에 따라 필요한 물건들이 달라질 수 있으니,
미리 물품을 준비하는 것보다는 임보가 확정된 이후에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- 사료/간식
- 밥그릇/물그릇
- 배변패드
- 하네스/리쉬
- 하우스/크레이트
- 안전문/울타리
- 장난감/옷
- 기타 등등
- 사료/간식
- 밥그릇/물그릇
- 모래/화장실
- 캣타워
- 하우스/이동장
- 방묘문/방묘창
- 장난감
- 기타 등등
임보자 체크리스트
아래 다섯 가지 항목에 모두 당당하게 체크가 가능하다면? 임보를 시작할 준비가 되셨네요! 축하합니다.
핌피와 함께 생명을 구하는 일에 동참해주세요.
- 동물을 합법적으로 키울 수 있는 집에 살고 있다
- 동거 가족이 모두 임시보호에 동의한다
- 동물과 함께 살며 생길 수 있는 희생(산책, 털빠짐, 경제적 지출 등)보다 얻을 수 있는 기쁨이 훨씬 크다고 생각한다
- 좋은 입양처에 갈 수 있도록 도와줄 자신이 있다(기본 훈련, 사회화, 애정 주기, 입양 홍보 지원 등)
- 위의 여건이 최소 3개월 이상 유지될 수 있다
더 궁금한 게 있다면?
[ 자주 묻는 질문 ] 바로가기